VR 정보

VR로 만나는 아카데미 후보작 5편

작성자
김나은
작성일
조회수
559

[이달의 추천 게임]

VR로 만나는 아카데미 후보작 5편

 

 

<출처=Oscar>

 

한국 시각으로 오는 3월 5일 세계적인 영향력을 자랑하는 미국의 영화 시상식 [아카데미 시상식]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됩니다. 별칭 “오스카"로도 불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은 올해로 90회를 맞이합니다. 작품상은 미국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 회원들의 투표로 결정되는데, 기본적으로* 한 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시상식 개최지인 로스앤젤레스의 극장 한 군데 이상에서 7일 연속 상영된 영화를 대상으로 하여 그 후보작들이 선정됩니다.

* 외국어영화상, 장편 다큐멘터리상, 단편 다큐멘터리상, 그리고 연기상 제외

 

아카데미 후보 선정 기간에 맞추어 영화 개봉 시기를 조율하는 “오스카 시즌"이 있을 만큼 현지에서 시상식이 지니는 의미 특별한데요. 국내 극장가에서도 아카데미 시상식이 치러지는 2월 말부터 3월 관련 작품이 대거 개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카데미 시상식에 맞추어 VR로 만나는 아카데미 후보작을 선정해보았습니다. 게임, 시네마틱 콘텐츠, 360도 영상 등 작품과 어울리는 장르로 제작된 5편의 VR 콘텐츠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01 SAVE EVERY BREATH

 

관련 영화 : [덩케르크 (Dunkirk)] - 작품상, 촬영상, 감독상, 편집상, 음악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음향편집상, 음향믹싱상 8개 부문 후보

 

<출처=IMDB>

 

1940년 5월, 제2차 세계 대전 초기 영국 정부가 프랑스 덩케르크 해변에 포위된 연합군을 구출하기 위해 펼쳤던 다이나모 작전을 그린 [덩케르크] 360도 영상입니다.

 

약 5분 길이의 영상은 순서대로 바다, 하늘, 육지를 비추며 긴박한 상황을 보여줍니다. 영화와 마찬가지로 서로 다른 시점들이 교차하며 보이는데, 바닷가에서 등장하는 똑딱거리는 듯한 배경음악은 특히 영화의 긴장감을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Danny’s Comment:

영화는 정말 재밌게 본 사람으로 가상현실의 덩케르크는 살짝 실망적인 거 같습니다. 영화에서의 퀄리티가 가상현실 속에서는 충분히 빛을 못 발휘한 거 같습니다 ㅠㅠ 아쉽 ㅠㅠ

 

Phillip's Comment:

영화의 느낌을 한껏 살린 그래픽과 사운드에 박수를 쳐주고 싶네요.^^

 

 

 

 

#02 Coco VR

 

관련 영화 : [코코 (Coco)] - 음악상, 장편 애니메이션작품상 2개 부문 후보

 

<출처=IMDB>

 

멕시코 명절 “망자의 날(Dia de Muertos)”을 소재로 한 픽사 애니메이션 [코코]의 VR 앱입니다. 픽사에서 VR로는 처음 선보이는 콘텐츠이기도 한데, 흔히 영화 프로모션용으로 출시되는 콘텐츠들과는 다르게 멀티 플레이까지 가능해 눈길을 끕니다.

 

‘코코 VR’에서 플레이어는 해골로 분장해 저승을 탐험하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주인공인 미구엘과 헥터를 만나고, 포토부스에서 사진도 찍고, 곤돌라에 올라 경치를 감상하기도 하고.. 영화의 감동을 떠오르게 할 만한 거리로 가득한데요. 조작법은 조금 조악하지만, 온화하게 빛나는 저승 세계와 캐릭터들이 만족스러운 콘텐츠를 완성합니다.

 

 

Danny’s Comment:

영화 속으로 직접 뛰어드는 느낌부터 망자의 세계를 직접 경험하는 점까지 한 번쯤은 꼭 경험해 봐야될 거 같은데요?

 

Phillip's Comment:

영화 코코의 캐릭터들을 VR로 다시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이 있네요. 정감 있는 캐릭터가 많은

정말 훌륭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ㅋ  

 

 

 

 

#03 Disney Movies VR (“Lumiere’s Dress Rehearsal”)

 

관련 영화 :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 의상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2개 부문 후보

 

<출처=IMDB>

 

1991년 개봉한 동명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실사로 제작한 [미녀와 야수]. 야수와 마찬가지로 저주에 걸려 주전자, 찻잔, 촛대 등 물건으로 바뀌어버린 하인들이 잔뜩 등장하죠.

 

이중 촛대 뤼미에르가 벨을 환대하는 장면을 ‘디즈니 무비 VR’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주제곡 “Be Our Guest”을 배경으로 영화 못지않은 장관이 펼쳐지는 게 인상적입니다.

 

참고로 미녀와 야수는 원작부터 아카데미와 인연이 깊은 작품입니다. [미녀와 야수(1991)]은 애니메이션 최초로 작품상 후보에 오른 기념비적인 작품인데요. 아쉽게도 작품상 수상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음악상과 주제가상을 거머쥐었습니다.

 

  

Danny’s Comment:

정말 간단하지만 아름다운 촛불 아저씨의 2분짜리 콘서트. 가상이지만 직접 초대받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짧지만 느낌적인 경험인 것 같습니다.  

 

Phillip's Comment:

짧지만 바로 앞에서 뮤지컬을 보는 듯하네요. VR답게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04 Blade Runner 2049: Memory Lab

 

관련 영화 : [블레이드 러너 2049 (Blade Runner 2049] - 촬영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음향편집상, 음향믹싱상, 시각효과상 5개 부문 후보

 

<출처=IMDB>

 

35년 만에 등장한 후속작, [블레이드 러너 2049] VR 콘텐츠입니다. ‘블레이드 러너 2049: 메모리 랩'에서 플레이어는 기억을 이식받은 레플리컨트가 되어 마지막 퇴역을 되짚어 나갑니다.

 

영화에서 비중 있게 다뤄진 월레스 사 메모리 랩이 게임 배경으로 등장합니다. 다른 콘텐츠에 비해 연기자가 대사를 말하는 분량이 많은데, 어떤 식으로든 본뜬 연기자들의 영상이 매우 자연스럽다는 게 특징입니다.

 

 

Danny’s Comment:

솔직히 이번 게임은 영화를 안 봐서 영화와의 관련성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게임 속 보이는 영상들의 퀄리티로는 좋은 거 같습니다.

 

Phillip's Comment:

환상적인 그래픽으로 눈이 호강하네요 ^^

 

 

 

 

#05 Star Wars: Droid Repair Bay

 

관련 영화 :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Star Wars Episode VIII - The Last Jedi)] - 음악상, 시각효과상, 음향편집상, 음향믹싱상

 

<출처=IMDB>

 

40년째 이어지는 머나먼 우주 빛과 어둠의 대결, 그 여덟 번째 이야기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VR 게임입니다. ‘스타워즈: 드로이드 리페어 베이'는 저항군 파일럿 포 다메론의 동료 BB-8과 그 친구들을 수리하는 내용입니다. 약 15분 길이로 콘텐츠는 매우 짧지만, 그래도 [스타워즈] 아닌가요. ‘트라이얼스 온 타투인(Trials on Tatooine)’과 더불어 머나먼 은하계로 떠나볼 수 있는 체험이 되겠습니다.

 

이밖에도 [스타워즈]를 만날 수 있는 초현실적 체험들이 많은데요. 플레이스테이션 VR 게임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로그원: VR 미션(Star Wars Battlefront Rogue One: VR Mission)’, VR 아케이드 더 보이드의 ‘스타워즈: 시크릿츠 오브 디 엠파이어(Star Wars: Secrets of the Empire)’, 그리고 AR 콘텐츠 ‘스타워즈: 제다이 챌린지스(Star Wars: Jedi Challenges)’까지 그 인기를 증명하듯 다양한 장소와 플랫폼으로 진출한 모습입니다.

 

 

Danny’s Comment:

그냥 보는 재미가 쏠쏠한 게임인 거 같습니다. 별다른 스토리는 없지만 귀여운 놈들의 움직임을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Phillip's Comment:

스타워즈 팬으로서, 역시는 역시 역시군요 ^^

 

 

 

Editor 김나은 (conlon@fatmouse.co.kr)

/
김나은 프로필보기

안녕하세요, VR 게임 및 기기 소식을 전하는 버추얼월드 에디터 김나은입니다. [담당 장르 : 액션, 스릴러]

보유기기 : HTC Vive, Oculus Rift, Sony PlayStation VR, Samsung Gear VR, Windows Mixed Reality,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