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World

커뮤니티

VR EXPO 최고 그래픽상 수상, "오랜 개발 노하우 녹였다" - 리얼리티매직

작성자
김나은
작성일
조회수
5430

리얼리티매직

15년↑ 개발 노하우 담아‥최적화된 VR 아케이드 콘텐츠

 

 

  VR EXPO 2017에서 만난 리얼리티매직(Reality MagiQ)은 멀티 플레이 게임 2종을 선보였다. 부스 앞에 놓인 TV 스크린으로 선명한 게임 화면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방식을 본 관람객들은 직접 게임을 해보기 위해 줄을 서는 모습이었다.

 

  리얼리티매직은 작년 12월 중순 설립된 신생 개발사지만, 개발 인력의 게임 업계 경력을 알게 되면 남다른 저력이 느껴진다. 15년 이상 게임 개발업에 종사하며 콘솔, PC, 모바일, 웹 플랫폼 AAA 타이틀을 개발한 김성균 리얼리티매직 대표는 웹젠, 블루사이드, 이노스파크와 같은 국내 유명 개발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렇기에 VR 게임 개발에 뛰어들 게 된 계기가 더욱 궁금해졌다. 재작년 공개된 오큘러스 리프트 컨슈머 버전에서 VR 게임의 가능성을 본 김성균 대표는 지난해 본격적인 VR 게임 개발을 결심하게 되었다. 그가 처음 만든 VR 게임은 모바일 VR 게임이었으나 모바일 HMD와 PC 테더링 HMD 사이의 현저한 성능 차이에 부딪혀 모바일 VR 게임 개발은 유보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PC VR 게임을 제작하기로 한 것일까. 김성균 대표는 현존하는 하이엔드급 PC HMD 환경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언급했다. “고성능 PC와 HMD, 플레이 공간을 모두 갖출 수 있는 게이머가 그리 많지 않다. 또 장시간 플레이할 만한 게임 환경이라 하기에는 아직 기술적인 한계들이 보인다.” 그는 심사숙고 끝에 VR 아케이드 센터가 현시기에 적절한 환경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김성균 대표는 VR 체험공간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 중국 시장을 예시로 들며 (VR이) 워낙 강렬한 경험이니만큼 전문적으로 조성된 환경에서 체험을 희망하는 소비자 니즈가 충분해 보인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리얼리티매직이 아케이드 센터용 타이틀을 개발하게 된 배경이다.

 

 

 

  리얼리티매직이 이번 엑스포에서 소개한 게임은 ‘인피니트 파이어(Infinite Fire)’와 ‘슈퍼퐁(Super Pong)’ 2종으로, 전자는 FPS 장르 게임, 후자는 스쿼시와 핀볼을 섞어 놓은 듯한 아케이드 게임이다. 두 콘텐츠는 오는 3월 18일 오픈하는 서울 롯데월드 신규 어트랙션 'VR 판타지아'에서 더욱 개선된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엑스포에서 아케이드 센터용 콘텐츠를 여럿 목격한 기자는 리얼리티매직만의 차별화 전략이 궁금했다. 이에 김성균 대표는 “방문객이 돈을 지불하고 10분 정도 바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라야 한다. 따라서 (리얼리티매직은) 긴 설명이 필요 없는 직관적인 게임을 설계했다. 또 일반적으로 친구, 가족과 체험 공간을 찾는다는 점을 고려해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했다. 로컬 멀티 플레이 지원하므로 두 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대표는 10년 이상 쌓아온 노하우로 구현한 뛰어난 그래픽과 최적화된 멀티 플레이 환경이 리얼리티매직의 강점이라 덧붙였다. 실제로 이번 전시 기간 진행된 ‘VR 게임 컴피티션’에서 리얼리티매직은 ‘최고 그래픽 상’을 받았다.

 

  이어서 리얼리티매직이 제안하는 통합 솔루션 ‘패밀리 VR’에 관해서도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VR 산업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대표의 견해가 담긴 듯 ‘패밀리 VR’은 하드웨어 장비와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공급을 제공하는 아케이드 센터용 토탈 시스템이다. 현재 리얼리티매직이 직접 개발한 게임은 네 편에 달한다. 김성균 대표는 자체 개발 콘텐츠와 협업사의 콘텐츠를 합쳐 20개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게 올해 목표라고 말했다. 이밖에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신규 게임 추가, 방문객의 기록 관리까지 제공하는 ‘패밀리 VR’은 운영자에게 원활한 운영 환경을, 체험자에게 재방문 원인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나은

안녕하세요, VR 게임 및 기기 소식을 전하는 버추얼월드 에디터 김나은입니다. [담당 장르 : 액션, 스릴러]

보유기기 : HTC Vive, Oculus Rift, Sony PlayStation VR, Samsung Gear VR, Windows Mixed Reality, ETC